안녕하세요! 굿잡선(Good Job Son)입니다.
비트코인 침체와 알트코인 외면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주식시장은 코스피 2900 돌파로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죠.
오늘은 시장의 관심이 왜 이동하고 있는지를 투자심리 변화 관점에서 살펴봅니다.
코스피 2900 돌파와 비트코인 약세: 투자 흐름 변화

코스피가 2900을 찍었습니다. 한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상승한 겁니다. 한국주식이 활성화되면서 코인은 관심이 낮습니다. 특히 비트코인 가격이 약세입니다.
비트코인의 그간 보여줬던 강세를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높은 상승률이 비트코인 유입의 주요 원인이됐었기 때문입니다. 2024년 11월 미 대선 때만해도 분위기가 이렇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분위기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바뀐 분위기의 주요 원인은 역시 수익률 저하입니다. 비트코인이 사이클상 2025년 상승한다는 기대도 컸습니다. 지금은 그런 얘기가 쏙 들어갔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올타임 차트입니다. 최근 주목받던 종목 같지만 그건 아닙니다. 물론 최근 상승률은 드라마틱하빈다. 비트코인 차트라고 해도 믿을 정도죠. 그만큼 좋은 주식의 상승률은 높습니다.
알트코인 외면과 XRP 투자자들의 현실

출처: 코인게코
높은 수익을 기대하던 알트코인은 어떨까요? 알트는 완전히 관심에서 멀어진 상태입니다. 비트코인도 지지부진한데 알트는 더 한거죠. 비트코인이 불장을 만들어야 알트도 오릅니다.
알트시즌이 오지 않을 수도 있다던 분석들이 다시 힘을 얻고 있습니다. XRP 같은 코인들은 특히 기대가 컸습니다. 미국 코인인데다 SEC와의 소송도 정리가 됐죠.
물론 과거 300원 하던 시절 가격을 생각하면 안 됩니다. 3천원이 넘는 지금 가격을 보면 10배나 오른 거죠. 하지만 투자자들은 그정도로 만족하기 어렵습니다.
2017년 물린 분들은 9년을 기다린 겁니다. 그 기간에 대비하면 그렇게 올랐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2018년 1월 대폭락을 맞고 아직까지 홀딩한 투자자가 얼마나 될까요. 현실입니다.
금처럼 변해가는 비트코인: 시총은 오르는데 관심은 줄었다

비트코인이라는 자산의 성격이 확실히 변하고 있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금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상승 속도는 빠릅니다. 비트코인은 시총에서 금 ETF보다 5배 빨리 성장중입니다.
그럼에도 최근 가격 흐름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개인투자자 관심이 너무 적습니다. 금 투자에 개인투자자의 관심이 적은 것과 같습니다. 이런 추세는 가속화 될 겁니다.
기업도 비트코인을 매수중입니다. 문제는 개인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죠. 비트코인이 그들만의 리그로 가고 있습니다. 개인이 올만한 매력적인 뭔가가 필요합니다.
어쩌면 불황기에 상승하는 금처럼 될지도 모릅니다.
Good Job Son’s Comment
최근 비트코인 침체와 함께 알트코인 외면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주식시장은 상승세를 이어가며 자금이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심리 변화는 명확합니다. 고수익보다는 안정성과 실적이 중요해진 겁니다.
앞으로 비트코인은 더 이상 빠른 수익의 상징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신 금처럼 장기 보유하는 자산으로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
비트코인 침체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와 비교해 수익률이 약합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정치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코스피 2900을 돌파했습니다.
과거 비트코인의 강한 상승세는 투자 유입의 핵심 이유였습니다.
이제는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관심도 급감한 상태입니다.
알트코인 외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XRP는 오랜 기대에도 반등이 제한적입니다.
XRP 투자자 중에는 2017년 이후 아직도 회복하지 못한 이들이 많습니다.
비트코인 시총은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금 ETF보다 5배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관심은 점점 줄어드는 중입니다. 지금은 기업의 자산이 될 가능성이 더 커 보입니다.
이전 글 보기: 한국 스테이블코인